인생에 힘이 되는 지혜와 통찰 – 장원철 (명언, 잠언, 좋은 글)

채근담, 탈무드와 같이 한 줄 또는 짧은 글로 일생의 학문적 성취와 깨달음을 정리해 알려주는 책들은 언제나 많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오늘 소개할 책 '인생에 힘이 되는 지혜와 통찰'도 그러한 종류의 책입니다.

꽤 탄탄한 내용과 충실한 자료조사로 풍부한 정보를 알려주는 책입니다.
양장본으로 출판되어 집에 보관하고 틈틈이 읽어볼 만한 괜찮은 책이라 소개합니다.

인생에 힘이 되는 지혜와 통찰이라는 책입니다.

인생에 힘이 되는 지혜와 통찰

 

I. 인생에 힘이 되는 지혜와 통찰

  • 제목 : 인생에 힘이 되는 지혜와 통찰 Great Wisdom and Great Insight
  • 저자 : 장원철
  • 출판 : 토네이도미디어그룹, 2009년 3월 12일
  • 분량 : 447페이지 (부록 '생의 마지막까지 함께해야 할 위대한 명언들' 포함)

 

II. 책의 개요

이 책은 동서고금을 통틀어 인류에게 빛나는 성취를 남긴 철학자, 심리학자, 문학가, 사상가, 정치가, 전략가들의 명언과 잠언을 소개하는 책입니다.

보통 이러한 명언모음집류의 책은 인상적인 글귀 몇 개를 나열하고 출처를 명시하는 것들이 대부분이나 이 책은 꽤 충실하고 인상 깊은 구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작가는 하나의 주제를 선정하고 그 주제와 관련된 글의 뼈대를 구성하고 글의 중간중간에 주제와 어울리는 명언이나 좋은 글을 인용하며 소개하고 있습니다.

책은 '운'과 '명'에 대해 이야기하는 '운명에는 우연이란 없다', 자선에 관해 이야기하는 '인생의 팔 할은 베풂이다', '내가 모른다는 사실을 알라', '입보다 몸으로 가르쳐라' 등 모두 68개의 주제를 선정하여 주제와 맞는 좋은 말들을 정리하여 소개합니다. 그리고 부록으로 '생의 마지막까지 함께해야 할 위대한 명언들'이라는 제목으로 200개가 넘는 명언들만 따로 정리하여 붙여 넣었습니다.

알라딘 독자들이 평가한 구매자 분포를 보면 40대 남성이 24.3%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고, 뒤를 이어 16.2%의 30대 남성, 13.5%로 30대 여성과 40대 여성이 같은 비율을 차지하였습니다.

추천글   Ennio Morricone, Nella Fantasia & Sarah Brightman (엔니오 모리코네, 사라 브라이트먼, 넬라 판타지아)

구매평점도 10점 만점에 8.4점의 괜찮은 평점을 받은 책이네요.

모두 68개의 주제, 하나의 주제에 보통 5~6개의 명언이 녹아있으니 부록까지 더해보면 책 전체에 인용되는 명언의 수만 해도 1000개에 육박할 듯싶습니다.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들부터 현대의 석학들에 이르기까지의 명언들이 잘 정리되어 소개된 책입니다. 일독을 권해드립니다.

 

 

III. 저자 장원철

저자에 관한 소개는 '교보문고'의 작가정보를 그대로 옮깁니다.

장원철은 1970년 대구에서 태어났다.
서울시립대학교 국어국문학과를 졸업했고 동대학원에서국어학을 전공했다. 대학 강의와 학원 강사로 생활의 방편을 삼던 중 '지혜와 통찰', '구두장이 잭', '백마디를 이기는 한마디' 등의 책을 출간하며 작가가 되었다.
"글쓰기로 먹고 산다는 것은 신의 가호를 받는 일이다."라는 폴 오스터의 말이 있지만, 가호 없이도 살아남기 위해 전방위적 글쓰기와 번역을 목표로 여전히 수련하고 구상하고 있다.

출처: 교보문고

저서로는 아래와 같은 책들이 있습니다.

  • 지은 책 : 구두장이 잭, 백 마디를 이기는 한마디
  • 옮긴 책 : 아주 작은 반복의 힘, 하루 10분 내 인생의 재발견, 아들 공부, 다윈이 자기 계발서를 쓴다면, 최고는 무엇이 다른가, 어떻게 최고의 나를 만들 것인가, 모두에게 사랑받을 필요는 없다, 데일리 필로소피

최근작으로 지난 2023년 9월 11일에 출간된 '주방 오디세이'라는 책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장원철 작가의 글을 좋아하는 편이라 나오는 찾아보는 편인데, 이번에 나온 주방 오디세이는 그야말로 추천할만한 책인듯 싶습니다.
모두 읽고나면 조금 꼼꼼히 리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IV. 책의 내용 발췌

책의 내용 중 「22 깨달은 자가 이긴다」 편에 소개된 명언들을 발췌하여 남깁니다.

'깨닫다'라는 것에 대해 남겨진 동서양의 좋은 글들입니다.

"배우기만 하고 깊은 생각이 없다면 깨닫지 못하고, 배우지는 않고 멋대로 생각에 잠기면 위태롭게 된다." – 공자

"깨달음을 향한 수행 길은 거리가 없는 여행길이다. 그것은 현재 우리가 처해 있는 곳으로부터 출발하여 우리가 있었던 곳으로 돌아가는 여행이다." – 유동범 (시인)

"사람은 부족함을 깊이 깨달으면 깨달을수록 좋다. 그것이야말로 행복의 출발이다" – 빌리 그레이엄 목사

"인간의 위대함은 자기 자신의 보잘것없음을 깨닫는 점에 있다." – 파스칼 (철학자)

"가장 현명한 사람은 자기가 전혀 현명하지 않다고 여기는 사람이다." – 부알로 (프랑스의 시인)

"자기 잘못을 하나도 깨닫지 못하는 것이 가장 큰 잘못이다." – 토머스 칼라일 (역사가)

"바보는 불행을 겪은 뒤에야 비로소 정신을 차린다." – 로마 속담

 

추천글   셔플댄스(Shuffle Dance)에 대해 알아보자 (정의, 역사, 음악, 배우기)

 

※ 함께 읽으면 좋은 글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