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0년대 권위와 억압에 저항하는 뮤직 비디오 4곡

1980년대 the wall, we're not gonna take it, I wanna rock, black or white

 

I. 1980년대

1984년 개최된 L.A. 올림픽은 4년 전 모스크바 올림픽에 이어진 또다시 반쪽짜리 올림픽이 되어버렸습니다. 또한, 1984년은 SF 명작 '터미네이터'가 처음 개봉되면서 AI가 인간을 사냥하는 디스토피아적 세계관이 새삼 주의를 끌었던 해이기도 합니다.
수년째 이어오던 이란과 이라크 전쟁은 급기야 화학무기까지 등장하고 있었고, 인도와 스리랑카, 케냐와 소말리아 등 세계 각지에서는 국지전이 계속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밴드 에이드가 시작된 해이기도 합니다.

세계는 여전히 반으로 나뉘어 이념경쟁을 하고 있었고, 미래에 대한 불안은 증폭되고 있었으며, 절대적 빈곤과 경제적 부흥이 공존하던 시대였습니다.

1980년대 초반의 세계가 그랬다는 겁니다.

 

빅 브라더가 세계를 주시하고 통제하는 세계를 그린 '조지 오웰'의 소설 '1984'의 영향인지 당시 뮤직비디오를 보면 유독 권위와 억압에 대해 저항하는 내용의 작품들이 많았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1982년 공개된 알란 파커 감독의 The Wall이 그러했고, 1984년 발표된 Twisted Sister의 We're Not Gonna Take It도 그런 내용입니다.

오늘은 그 시절 '아버지'와 '선생님'으로 상징되는 '권위'에 도전하는 뮤직비디오 4편을 차례로 찾아보았습니다.

 

 

II. Another Brick in the Wall – Pink Floyd

이 노래는 영국의 프로그레시브 록 밴드 핑크 플로이드가 1979년 발표한 그들의 11번째 스튜디오 앨범 The Wall에 수록된 3개의 연작곡이며, 핑크 플로이드의 베이시스트이자 보컬인 '로저 워터스 Roger Waters'가 작사와 작곡을 한 노래입니다.

Pink Floyd – The Wall (Official Video)

The Wall은 모두 스물여덟 개의 트랙이 수록된 더블앨범으로 Another Brick in the Wall은 Side A에 2곡, B에 1곡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각각 3분 11초, 3분 59초, 그리고 1분 18초짜리 곡으로 우리에게 가장 많이 알려진 노래는 3분 59초짜리 Part 2입니다.

추천글   Whitney Houston 천재 디바 휘트니 휴스턴 이야기

The Wall의 Part 1은 주인공인 핑크가 아버지의 전사로 인한 심리적 외로움으로 자신의 주위에 벽을 쌓기 시작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부분입니다.
다른 파트도 마찬가지로 1982년 알란 파커 감독의 영화 The Wall에서 좀 더 디테일한 설명이 제시되지만 음반이 발표될 시점에서는 가사로 설명을 해주고 있습니다.

 

Another Brick in the Wall (Part 1)

Daddy's flown across the ocean
Leaving just a memory
Snapshot in the family album
Daddy, what else did you leave for me?

Another Brick in the Wall (Part 1) – Lyrics

 

Part 2는 나이가 들어 학교에 간 핑크가 과잉보호하는 어머니와 학교에서 폭압적인 교사들에게 학대받고 시달리는 과정들을 보여주며 그로 인한 트라우마가 벽으로 남는 것을 보여주는 부분입니다.

Another Brick in the Wall (Part 2)

 

마지막 파트 3는 아내의 불륜으로 인해 무너진 주인공 핑크가 주위의 모든 사람들을 벽 속의 벽돌들로 치부하며, 자신과 사회를 단절시키는 벽을 완성하는 것을 보여주는 내용입니다.

Another Brick in the Wall (Part 3)

연작 중 가장 인기가 많았던 파트 2는 별도로 싱글 발매되었는데, 전 세계적으로 400만 장 이상 팔렸고, 영국과 미국을 포함한 14개국에서 싱글 차트 1위를 차지하는 큰 인기를 얻었습니다. 또한 그래미상 후보로 올랐고, 롤링 스톤이 발표한 '역대 가장 위대한 팝송 500곡'에서 384위에 선정되었습니다.

 

 

III. We’re Not Gonna Take It – Twisted Sister

1972년 결성된 미국의 하드록 밴드 'Twisted Sister 트위스티드 시스터'의 유일한 빌보드 핫 100 40위권 노래입니다.

1972년 처음 결성되었지만 1982년까지는 지역 클럽들을 전전하는 무명밴드였습니다. 1982년까지 수차례 멤버가 교체되고 해체와 재구성이 반복되는 과정을 거쳐 1982년 비로소 앨범을 발표하게 되었고, 영국 언더그라운드에서 일정 부분 인기를 얻기 시작하였다고 합니다.

1983년 2집 앨범은 전작에 비해 나은 사운드 퀄리티를 보여주었고, 앞으로 소개할 두 개의 히트곡과 같은 콘셉트인 코믹 뮤직비디오를 처음 선보이게 됩니다. 그 노래가 You Can't Stop Rock'Roll입니다.

추천글   Olivia Newton-John 올리비아 뉴튼 존 - 별이 되어 떠나간 70년대 최고의 팝 요정

1984년 5월 10일 드디어 세 번째 앨범인 Stay Hungry가 발매되는데 여기에는 두 개의 히트싱글 We're Not Gonna Take It과 I Wanna Rock이 가장 큰 역할을 했습니다.
학부모와 교사의 폭력과 억압을 과장되게 표현하고 그에 대한 저항을 코믹하게 연출한 뮤직비디오가 큰 인기를 얻었습니다.

Twisted Sister – We're Not Gonna Take It (Official MV)

이 노래는 빌보드 핫 100 싱글 차트에서 21위에 올라 팀의 유일한 톱 40 싱글이며, 2009년 50만 장 이상의 판매량으로 골드 앨범 인증을 받기도 하였습니다.

 

 

IV. I Wanna Rock – Twisted Sister

같은 앨범에 실린 We're Not Gonna Take It이 학부모의 강압과 폭력을 주제로 삼은 뮤직비디오로 화제를 모았다면, 이 곡은 학교를 배경으로 권위적인 교사의 폭력에 대한 저항을 주된 내용으로 삼은 뮤직비디오를 주었습니다.

We're Not Gonna Take It에서 폭력적인 아버지를 연기했던 'Mark Metcalf 마크 메트카프'가 여기서는 교사로 출연하는데 사실 두 개의 뮤직비디오는 모두 'Karty Callner 마티 캘너'가 감독하였고 '마크 메트카프'를 비롯한 대부분의 출연진도 동일합니다.
We're Not Gonna Take It과 I Wanna Rock 모두 보컬인 'Dee Sniter 디 스나이더'가 작사·작곡한 노래인데, I Wanna Rock의 경우 미국 빌보드 핫 100에서는 68위에 올랐으며, 다른 국가에서도 평균 40위 내외의 차트기록을 달성하는 중박 정도의 히트작이 되었습니다.

Twisted Sister – I Wanna Rock (Official MV)

 

V. Black or White – Michael Jackson

이 노래는 마이클 잭슨이 1991년 발표한 8번째 정규 앨범인 Dangerous에 포함된 곡으로 앨범의 첫 번째 싱글로 발매된 곡입니다.

'Macaulay Culkin 맥컬리 컬킨'과 'George Wendt 조지 웬트'라는 꽤 화려한 출연진을 동원하였고, 당시로선 보기 힘들었던 모핑 기법이라는 컴퓨터 그래픽 기술을 사용한 뮤직비디오가 화제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L.A 타임스는 이 뮤직비디오가 1984년의 Twisted Sister의 We're Not Gonna Take It을 그대로 표절한 것이라고 비난하였습니다.
실제로 마이클 잭슨이 등장하기 전까지의 앞부분 2분은 완벽하게 동일한 내용을 보여줍니다.

추천글   80년대 최고의 팝송(Best 80s Songs) Part 2 ⇨ Best 11 ~ 20

이러한 논란과는 무관하게 훌륭한 음악과 가수, 그리고 노래가 나오는 부분의 볼만한 뮤직비디오로 2022년 10월 31일 현재 마이클 잭슨의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만 4.1억 회가 재생되었습니다.

Michael Jackson – Black or White (Official MV)

 

 

※ 함께 보면 좋은 글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