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azy – Patsy Cline, Willie Nelson. 1960년대 추억의 올드팝

유튜브 쇼츠와 틱톡 등 숏폼 동영상은 지나간 노래들을 다시 소환하고 새롭게 차트에 등장시키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6단 고음이라는 틱톡 챌린지로 다시 널리 알려진 노래가 있습니다. 2006년 발매되어 많은 인기를 끌었던 'Gnarls Barkley 날스 바클리'의 노래 Crazy입니다.

하지만 오늘 소개할 노래는 날스 바클리의 Crazy를 듣고 떠오른 동명의 노래로 1961년 'Patsy Cline 팻시 클라인'이 부른 팝 발라드 'Crazy'입니다.

멜로디와 가사도 좋지만, 팻시 클라인의 목소리가 너무 아름다운 노래입니다.

 

crazy
Crazy Written by Willie Nelson, Sung by Patsy Cline

 

1. Patsy Cline

patsy cline
patsy cline (출처: Country Music Hall of Fame and Museum)

Patsy Cline은 1932년 버지니아주 윈체스터에서 태어나 정말 불꽃같은 삶을 살다 간 여성 컨트리 가수입니다.

1950년대와 60년대 사이 팝과 컨트리의 크로스오버 곡들을 발표한 팻시 클라인은 빌보드 핫 컨트리와 웨스턴 사이드 차트에서 2개의 1위 곡을 포함하여 8년이라는 짧은 활동기간 동안 여러 개의 히트곡을 남겼습니다.

팻시 클라인은 그녀가 15살이었던 1947년 지역 라디오 방송국에서 처음 프로로서 활동을 시작하였고, 지역 밴드의 싱어로 활동하며 다양한 무대에서 노래하며 경력을 쌓았습니다. 그러다가 1955년 첫 번째 음반 싱글인 'A Church, a Courtroom, Then Goodbye'을 발표하면서 꾸준히 '포스타 레이블'을 통해 음반 작업을 이어가게 됩니다.

그러나 포스타 레이블에서 출시된 그녀의 노래들은 그리 성공적이진 않았습니다. 지역 가수로 연주와 녹음활동을 지속하던 팻시 클라인은 1960년 '데카 레코드'로 이적을 하게 되고, 이때 만난 프로듀서 '오웬 브래들리'의 지휘아래 완전히 새로운 경력을 쌓아가게 됩니다.

1961년 싱글곡 I Fall to Pieces, Crazy, She's Got You, When I Get Through with You, So Wrong 등 많은 곡을 연달아 히트시킨 그녀는 1963년 3월 캔자스시티에서 내슈빌로 돌아오는 도중 비행기 사고로 30살의 짧은 생을 마감하고 말았습니다.

추천글   Burn Baby Burn, Disco Inferno – 방송금지와 명예의 전당 사이

1973년 그녀는 컨트리음악 명예의 전당에 헌액 된 최초의 여성 가수가 되었고, 1985년에는 그녀의 삶을 담은 전기영화 'Sweet Dreams'가 개봉하기도 하였습니다. 그녀의 이야기는 영화뿐만 아니라 연극과 뮤지컬, 그리고 여러 편의 다큐멘터리로 만들어질 정도로 극적인 부분이 많은 것 같습니다.

1993년에는 팻시 클라인의 기념우표가 발매되기도 하였고, 1999년에는 VH1이 선정한 로큰롤 100대 여성 중 11위에 올랐으며, 2003년에는 컨트리뮤직 TV가 선정한 '컨트리 음악계의 가장 위대한 여성 40인'에 이름을 올리기도 하였습니다.

그녀는 생전에 단 세장의 스튜디오 앨범만을 출반 하였지만 그녀의 노래는 이후에도 수많은 가수들이 커버하여 지금도 많이 불리고 있습니다.

Mildred Keith shot the famous "last photograph" of Patsy Cline. Photo courtesy of the Keith family
밀드레드 키스 (Mildred Keith)가 촬영한 팻시 클라인 (Patsy Cline)의 마지막 사진 (출처: PBS News Hour, the Keith's Family)

 

 

2. Crazy write by Willie Nelson

팻시 클라인이 부른 노래 Crazy는 컨트리 가수 윌리 넬슨이 쓴 곡입니다.

2분 41초짜리 짧은 곡인 이 노래는 윌리 넬슨이 휴스턴의 Label D 레코드에서 일하며 라디오 DJ와 클럽 공연 등 생계를 위해 닥치는 대로 일을 하던 시기에 만들어진 곡입니다.

여러 개의 직업을 가졌지만 아내와 3명의 자녀를 부양할만한 안정적인 수입이 없던 당시의 윌리 넬슨의 마음이 그대로 투영된 듯한 곡으로 떠나버린 연인을 그리워하는 무기력한 자신의 모습이 구슬픈 멜로디와 가사에 담겨있습니다.

 

윌리 넬슨에 관해서는 아래 링크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아무튼 1961년 I Fall to Pieces로 히트가수로 자리 잡은 팻시 클라인에게 건너 건너 전해진 이 노래는 단 한 테이크만에 녹음이 마무리될 만큼 팻시 클라인에게 어울리는 곡이었던 것 같습니다.

추천글   김정호: 하얀 나비를 찾아 떠난 이름 모를 소녀를 그리며 이별을 노래한 천재

그녀의 수많은 히트곡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시그니처 넘버로 자리 잡은 이 노래는 발표 후 빌보드 핫 컨트리 싱글에서 2위에 올랐고, 톱 10 싱글로 팝 차트에도 이름을 올렸습니다.

 

Patsy Cline – Crazy (1961)

Crazy, I'm crazy for feeling so lonely
I'm crazy, crazy for feeling so blue
I knew you'd love me as long as you wanted
And then someday you'd leave me for somebody new

미치겠어요, 너무 외로워 미치겠어요
너무 우울해서 미칠 것 같아요
당신은 원하는 만큼만 날 사랑해 줄 거라는 걸 알고 있었어요
그리고 어느 날 다른 누군가를 찾아 날 떠났지요

Worry, why do I let myself worry?
Wondering what in the world did I do?
Crazy for thinking that my love could hold you
I'm crazy for trying and crazy for crying

나는 왜 날 내버려 두고 있는 걸까요?
대체 내가 뭘 한 건지 알지도 못한 채 말이에요
당신을 붙잡을 수는 없었을까 생각하면 미칠 것 같아요
난 그렇게 울면서 미쳐가고 있어요

And I'm crazy for loving you
Crazy for thinking that my love could hold you
I'm crazy for trying and crazy for crying
And I'm crazy for loving you

당신을 사랑해서 난 미쳐가고 있어요
당신을 붙잡을 수는 없었을까 생각하면 미칠 것 같아요
난 그렇게 울면서 미쳐가고 있어요
당신을 사랑해서 난 미쳐가고 있어요…

 

3. Crazy covered by Various Singers

 

팻시 클라인의 Crazy는 꽤나 많은 가수들이 커버하여 발표하였습니다.

들어볼 만한 곡들을 찾아 링크하였습니다.

 

Willie Nelson – Crazy (1962)

 

Bobby Vinton – Crazy (1966)

 

Julio Iglesias – Crazy (1994)

 

Diana Krall – Crazy (2003)

 

추천글   시시콜콜 조선복지실록 by 박영서 : 민본주의 국가 철학으로의 회귀

 

※ 함께 보면 좋은 글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