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lections of My Life by The Marmalade (1969) – 삶을 돌아보며 평안을 희망하다

Reflections of My Life by The Marmalade – 삶을 돌아보며 평안을 희망하다

The marmalade가 부른 Reflection of My Life는 황혼에 접어들어 인생을 돌아볼만한 나이가 되었을 즈음에 들었을 때 진가를 느낄 수 있는 노래입니다.

1969년 발표된 이 노래는 53년이 지났지만 여전히 많은 이들의 사랑을 받고 있고, 많은 가수들이 커버와 리메이크를 작업하고 발표하는 곡이기도 합니다.

또한 원곡의 보컬 Dean Ford는 67세가 된 2012년, 노년에 접어들어 다시 해석한 곡을 리메이크 버전을 발표하여 감동을 주기도 했습니다.

 

marmalade

 

 

I. The Marmalade • 마멀레이드

 

the marmalade magazine cover Reflections of my life
the marmalade magazine cover Reflections of my life

1961년 스코틀랜드 'Glasgow 글래스고우' 동부 교외의 'Baillieston 베일리에스턴'에서 'The Gaylords 게이로즈'라는 이름으로 결성된 5인조 록 밴드였습니다.

팀명인 Gaylords는 20세기 중후반 시카고에서 가장 활동적인 갱단의 이름에서 따왔다고 합니다.

드럼의 'Tommy Frew 토미 퓨', 보컬의 'Wattie Rodgers 와티 로저스', 리드 기타의 'Pat McGovern 팻 맥거번', 'Billy Johnston 빌리 존스턴' 그리고 'Pat Fairley 팻 페어리'를 최초 멤버로 결성되었지만 다수의 멤버가 교체되는 과도기를 거치면서 글래스고우를 기반으로 어느 정도 인기를 얻고 있었습니다.

1963년 리드 싱어로 'Dean Ford 딘 포드'가 합류하면서 '딘 포드와 게이로즈'로 잠시 활동하였다가, 1966년 The Marmalade라는 이름으로 밴드명을 교체하였습니다.

이후 1972년까지 CBS와 DECCA 레코드 등에서 다수의 곡을 발표하여 빌보드와 영국 차트에서 진입시키고, 스코틀랜드 그룹으로서는 최초로 영국 차트에서 1위를 차지하기오 하였습니다.

1972년 이후 주요 멤버들이 개인적인 이유와 음반 성적 부진 등의 이유로 팀을 떠나면서 위기를 맞은 marmalade는 1973년에는 3인조로 활동한 적도 있었습니다.

1973년 싱글곡 The Wishing Well을 발표하면서 Marmalade로 다시 활동명을 바꾸었고, 1975년에는 원년의 리드 보컬 'Deam Ford'마저 팀을 떠나면서 모든 원년 멤버는 팀을 떠나게 되었습니다.

추천글   내가 고양이를 데리고 노는 것일까, 고양이가 나를 데리고 노는 것일까? – 솔 프램튼(Saul Frampton)

이후 새로 합류한 리드 보컬 Sandy Newman을 중심으로 보강된 팀원들 끼리 새로운 Marmalade를 결성한 후 현재까지도 북미와 영국 등에서 Marmalade 전 시기의 히트곡을 연주하는 투어를 계속하고 있습니다.

 

 

II. Dean Ford • 딘 포드

dean fordThe Marmalade의 원년 멤버이자 리드보컬을 맡았던 'Dean Ford 딘 포드'는 1945년 스코틀랜드 North Lanarkshire의 Airdrie에서 태어났으며 본명은 'Thomas McAleese 토마스 맥칼리스'라고 합니다.

13살에 처음으로 그룹을 결성하였으며 고등학교를 졸업한 후 글래스고우에서 공연을 하며 이름을 알리기 시작하였는데, 1966년 당시 글래스고우의 인기배우였던 Marmalade의 전신인 'The Gaylords 게이로즈'의 러브콜을 받고 합류하면서 멤버가 되었습니다.

딘 포드가 1966년부터 1975년까지 9년 간 Marmalade의 리드 보컬로 활동하였고, 원년의 Marmalade가 해체하면서 솔로 활동을 시작하였습니다.

1975년 알란 파슨스 프로젝트의 그 알란 파슨스가 프로듀싱한 앨범을 발표하였고, 1978년에는 알란 파슨스 프로젝트의 게스트 보컬로 활동하기도 하였지만 솔로 가수로서는 그리 성공을 거두지는 못했습니다.

그래서인지 알코올 중독으로 많은 고생을 하던 딘 포드는 1979년 미국으로 이주 한 후 1986년 알코올 중독자 모임의 도움을 받은 후에야 술을 끊을 수 있었다고 합니다.

중독에서 벗어난 후 건강을 회복한 딘 포드는 2012년부터 2018년 12월 31일, 파킨슨병과 관련된 합병증으로 73세의 나이로 사망할 때까지 앨범을 발표하고 공연을 하는 등 왕성하게 활동하였습니다.

딘 포드는 Marmalade의 리드 보컬로 이름을 널리 알렸지만 원년 멤버인 Junior Campbell과 함께 그룹 최고의 히트곡인 Reflections of My Life를 포함한 Marmalade의 대표곡들을 작곡한 싱어송라이터이기도 합니다.

그가 작곡한 I See the Rain은 네덜란드 차트에서 23위까지 올랐고, My Little One은 영국 차트에서 15위를 차지했습니다. 그리고 Rainbow와 Reflections of My Life는 영국 차트 3위, 미국 차트 7위에 오르는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2012년 기타리스트 Joe Tansin과 협업으로 녹음한 어쿠스틱 버전의 Reflections of My Life로 꽤 좋은 반응을 얻었고, 그로 인해 두 번째 솔로 앨범 Feel My Heartbeat를 제작할 수 있었습니다.

추천글   Change the World by Eric Clapton : 영화 페노메논과 존 트라볼타, 그리고 에릭 클랩튼

그리고 사망하기 두 달 전에도 2장의 CD에 서른 곡을 담은 My Sottish Heart를 발표하였습니다.

 

III. Reflections of My Life

Reflections of My Life는 1969년 Dean Ford와 Junior Campbell이 같이 작업하여 발표한 곡으로 그해 유럽 차트 1위, 미국 빌보드 10위, 미국 박스오피스 7위, 남미 대부분의 나라에서 1위를 달성한 Marmalade 최고의 히트곡입니다.

총 200만 장 이상의 판매량을 달성하였으며 1998년 BMI로부터 특별 공로표창을 받기도 한 히트곡이기도 합니다.

원곡도 당연히 참 좋은 곡이지만 2012년 Dean Ford가 예전 웨일스의 록밴드 'Badfingers 배드 핑거스'의 기타리스트 Joe Tansin과 작업하여 발표한 어쿠스틱 버전의 음원이 좀 더 깊은 여운을 안겨주고 있습니다.

인생을 돌아보는 작가의 감정이 짙게 베어 들어 원곡을 능가하는 감동을 주고 있습니다.

1969년 원곡과 2012년의 리메이크 버전을 함께 링크하였습니다.

 

Marmalade – Reflections Of My Life (1969) 

 

Dean Ford's Reflections of My Life (2012)

 

 

The changing of sunlight to moonlight

Reflections of my life. Oh, how they fill my eyes

해가 지고 달빛이 차면서

내 삶을 반성해봅니다. 오 이 빛들이 내 눈동자에 가득 차고

 

The greetings of people in trouble

Reflections of my life. Oh how they fill my eyes

힘겨운 사람들이 인사를 하면

내가 살아온 길을 돌아봅니다. 오 그들의 모습이 내 눈에 가득해집니다

 

All my sorrow, sad tomorrows

Take me back to my own home

내 모든 슬픔, 슬픈 미래들

나를 고향으로 돌려보내 주세요

 

All my crying, Feel I`m dying, dying

Take me back to my own home

내 모든 슬픔, 난 정말 죽을 것만 같아요

나를 고향으로 돌려보내 주세요

 

I`m changing, arranging. I`m changing I`m changing everything

Ah, everything around me

추천글   프랑스가 사랑한 목소리, 에디트 피아프와 자크 브렐 (Edith Piaf & Jacques Brel)

나는 달라지고 있어요. 난 모든 걸 바꿀 거예요

날 둘러싸고 있는 모든 것들을요

 

The world is a bad place, a bad place A terrible place to live.

Oh, but I don`t wanna die

세상은 험한 곳 이예요. 정말 살기 힘든 곳이죠

아 하지만 난 이렇게 쓰러지고 싶지 않아요

 

All my sorrow, sad tomorrows

Take me back to my own home

All my crying, Feel I`m dying, dying

Take me back to my own home

 

 

※ 함께 들으면 좋은 노래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