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 Your Venus – Shocking Blue & Bananarama

오늘 들어볼 노래는 일전에 소개했었던 80년대 디스코 메들리 명곡 Stars on 45를 탄생시키는데 지대한 역할을 했던 바로 그 곡 Venus입니다.

쇼킹 블루의 1969년 히트곡을 80년대 중반 바나나라마가 다시 불러 히트했다는 사실 외에 노래 자체의 역사를 한번 살펴보면 재밌는 부분이 있는 곡입니다.

오늘은 신나는 댄스 명곡 Venus와 이 노래를 불러 널리 알려진 그룹 Shocking Blue와 Bananarama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Shocking Blue and Bananarama's Venus Album Cover
Shocking Blue and Bananarama's Venus Album Cover

 

I. Shocking Blue

'Shocking Blue 쇼킹 블루'는 1967년 'Hague 헤이그'에서 결성된 네덜란드의 록 밴드입니다.
쇼킹 블루는 미국에서 가장 성공한 네더비트 밴드 (Nederbeat Band)로 알려져 있습니다.
네더비트란 1960년대 중반 영국의 비틀스, 롤링 스톤스와 같은 록밴드에 영향을 받은 네덜란드 록스타일로서 본질적으로 미국의 게러지 팝과 유사한 스타일의 록음악을 말합니다.

쇼킹 블루는 또 다른 네더비트 밴드인 모션스의 기타리스트 'Robbie van Leeuwen 로비 반 루엔'의 주도로 만들어진 4인조 밴드였는데, 데뷔 초에는 그리 인기를 얻지 못했었습니다.
그러다 1968년 여성 보컬 'Mariska Veres 마리스카 베레스'가 합류하고 네덜란드 차트에 이름을 올리기 시작하였습니다.

shocking blue venus album1968년 Send Me a Postcard로 네덜란드 차트 10위, 노르웨이 차트 4위에 진입한 후, 1969년 7월 26일, 드디어 Venus를 발표합니다.
이 노래는 네덜란드 차트에서 3위까지 올라간 후, 그해 연말 영국과 미국에서 발매되는데 1970년 2월 빌보드 핫 100에서 1위를 차지하는 큰 성공을 하게 됩니다. 이후 독일에서만 35만 장이 팔려 3주 동안 미국 차트에서 1위를 차지하는데, 이는 네덜란드 밴드로서는 처음 있는 일이었습니다.

추천글   이 약 한번 잡숴 봐! : 식민지 약 광고로 살펴본 일제강점기의 생활문화사

이 앨범은 1970년 1월까지 미국에서만 백만 장 이상이 팔리면서 미국 음반산업협회(RIAA)로부터 골드 레코드를 받았습니다. Venus로 전 세계 판매량은 500만 장이 넘는 엄청난 성공을 거둔 후, Mighty Joe, Never Marry a Railroad Man이 연달아 100만 장 이상 팔리고, 1972년까지 일곱 곡을 전 세계 각국의 차트에 진입시키며 인기를 이어나갔습니다.

그러나 1973년 이후 인기가 시들해지면서 1974년 로비 반 루엔이 팀을 떠나고, 보컬인 마리스카 까지 그 해 말에 탈퇴하면서 밴드는 사실상 해체를 맞이하게 됩니다.

 

 

II. Venus

Venus는 쇼킹 블루의 노래 중 상업적으로 가장 성공한 곡입니다.

쇼킹 블루의 리더인 Robbie van Leeuwen이 작곡한 이 노래는 전 세계 9개국에서 1위를 차지한 글로벌 히트곡이지만 이 곡은 곡의 Originality에 관한 논란이 있었습니다.

Tim Rose가 1963년 발표한 The Banjo Song과의 음악적 유사성에 대해 훗날 로비는 네덜란드 TV 방송에서 그 사실을 인정했습니다.

Banjo Song은 1846년 발표된 'Stephen Collins Foster 스티븐 포스터'의 'Oh! Susanna 오! 수잔나'의 가사를 그대로 사용하고 반주를 편곡한 것인데, 어떻게 보면 '비너스'와 '오! 수잔나'는 간접적으로 연관성이 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러니까 '오! 수잔나'에서 가사를 가져와서 새롭게 편곡한 작품이 'The Banjo Song'이고

'The Banjo Song'의 전주를 그대로 샘플링하여 사용한 곡이 바로 'Venus'라는 겁니다.

 

이 곡은 현재까지 독일어, 프랑스어, 스페인어, 이탈리아, 핀란드어 등 유럽 각국의 언어로 연주곡 포함 130곡 이상의 커버 버전이 등록되어 있습니다.

아래 Oh! Susannah와 The Banjo Song, 그리고 쇼킹 블루의 Venus를 순서대로 링크하였으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Wendell Hall & Shannon Quartet – Oh! Susannah

The Big Three – The Banjo Song

 

Shocking Blue – Venus (1969)
쇼킹 블루의 1969년 발표작입니다. 전주 기타 리프가 바로 The Banjo Song을 차용한 것입니다.

 

여담으로 Venus의 전주 기타 리프를 샘플링한 곡이 또 있습니다.
Venus가 발표되고 바로 다음 해인 1970년 영국의 록그룹 The Who가 발표한 Pinball Wizard라는 곡의 반주에 같은 기타 리프가 사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Pinball Wizard를 링크하였으니 한번 들어보시기 바랍니다.

추천글   코모도스 Commodores 최고의 인기곡 Best 10

 

The Who – Pinball Wizard (1970)

 

III. Bananarama

바나나라마는 1980년 친구사이였던 Sara Dallin, Siobhan Fahey 그리고 Keren Woodward 세명이 결성한 여성 팝 트리오입니다.
팝과 댄스 차트 모두에서 큰 성공을 거두며 1982년부터 2009년까지 모두 30개의 싱글을 영국 싱글 차트 톱 50에 진입시킨 그야말로 글로벌 슈퍼스타입니다.

1980년, 소꿉친구였던 사라 달린과 케렌 우드워드는 브리스톨에서 런던으로 이주하면서 시오반 파헤이를 만나게 되고 이 세 사람은 뜻을 모아 팀을 결성하게 됩니다.
Bananarama라는 팀의 이름은 1970년 결성된 영국의 록밴드 Roxy Music의 히트곡 'Pyjamarama 피자마라마'에서 따왔다고 합니다.

bananarama venus album결성 초기에 이들은 다른 밴드의 공연에서 게스트로 서거나 백보컬을 서면서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이들은 뛰어난 몸매와 화려한 미모를 바탕으로 신나는 댄스곡들을 발표하며 인기를 끌었는데, 1982년 It Ain't What You Do를 시작으로 1983년 Cruel Summer 등 2년 동안 여섯 곡의 영국 톱 10 히트곡을 발표하고, 1986년 쇼킹 블루의 히트곡을 커버한 'Venus'를 발표하게 됩니다.

이 노래는 영국 톱 10 히트곡이면서 1986년 빌보드 핫 100 1위를 차지하였고, Cruel Summer와 I Hear a Rumor를 포함해 모두 11개의 싱글을 빌보드 핫 100에 진입시키는 성공을 거둡니다.

2022년 현재, 이들은 7월 22일 12번째 스튜디오 앨범을 발표하였고, 정규 앨범의 타이틀 곡 Masquerade을 포함한 다수의 곡을 싱글로 발매하며 왕성하게 활동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1986년과 87년 빌보드 Top Hot 100 Artist, Top Dance Club Play Artist, Top Hot 100 Song, Top Dance Club Play single, Top Dance Sales Single 등의 부문에서 후보에 올랐지만 수상을 하지는 못했습니다.

이들은 현재까지 모두 12개의 스튜디오 앨범을 발표하였고, 1988년부터 2019년까지 꾸준히 전 세계 공연 투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Bananarama – Venus (1986)

우리에게 가장 잘 알려진 바나나라마의 Venus 커버곡입니다.

 

 

IV. Various Artist’s Venus

앞서 말한 바와 같이 Venus는 전 세계에서 다양한 언어와 장르로 재구성되어 지금도 리메이크되고 있습니다. 

추천글   우편함 속 세계사 (Written in History) – Simon Sebag Montefiore

꽤 들을만한 것들을 추려 소개합니다.

 

Mariska Veres Shoking Jazz Quintet – Venus (1993)

쇼킹 블루의 메인 보컬이었던 마리스카 베레스가 재즈로 편곡한 곡을 다시 불렀습니다.

 

Rachelle Spring – Venus (2008)

브라질의 보사노바 가수 Rachelle Spring의 보사노바 버전입니다.

 

Tim Campbell – Venus (2018)

호주의 배우이자 가수인 Tim Campbell의 80년대 히트곡들을 EDM으로 편곡한 앨범 Electrifying 80s에 수록된 버전입니다.
이 앨범 꽤 좋습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