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금, 나트륨이 몸에 해로운 이유, 질환들, 나트륨을 줄이는 습관

소금은 예로부터 국왕이나 세력가의 전매 상품으로 권력 강화를 위한 주요 이권사업의 대상이었으며, 밀무역의 주된 아이템일만큼 귀하게 취급받는 상품이었습니다.

음식의 맛을 좌우하는 대표적인 조미료인 소금의 하루 권장 섭취량은 6g 이하로서 음식의 간을 맞추는 것과 마찬가지로 건강의 측면에서도 적정하게 섭취량을 조절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겠습니다.

많은 자료들에서 성인병의 예방을 위해서는 소금의 섭취량을 줄일 것을 강력하게 경고하고, 다이어트를 이야기할 때에도 모두가 저염식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렇듯 우리에게 중요한 식품과 성분인 소금과 나트륨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또한 짠 음식이 몸에 해로운 이유와 그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질환에 대해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소금

 

 

I. 소금과 나트륨

소금의 주 성분은 염화나트륨(NaCl)이며 이는 나트륨(Na, 40%)과 염소(Cl, 60%)의 결합으로서 일부 불순물을 제외하고 소금 성분의 99%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소금의 짠맛은 나트륨이 타액에 용해될 때 생겨난 이온들의 맛이므로 우리가 나트륨의 적정 섭취량을 강조하는 것은 결국 소금과 염분의 섭취량을 조절하라는 것과 같습니다.

 

소금은 동물에게 있어 체내 삼투압의 유지라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필수 물질입니다.

동물의 체내 삼투압이란 세포 내외에서 외부 에너지의 개입 없이 농도의 차이만으로 물질이 이동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예를 들면 혈액의 농도 조절, 소화된 음식의 영양분의 혈관으로의 이동 현상 등이 삼투현상에 속합니다.

추천글   누구나 지원가능한 산림보호지원단의 모든 것 (조건, 업무, 신청법, 급여 등)

소금은 우리 몸속에서 삼투압 조절을 통해 몸속 수분량을 조절하고, 신체 평형을 일정하게 유지하며, 체내 칼륨과 균형을 유지하고, 신경 자극의 전달을 담당하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우리가 섭취한 염분은 땀과 소변 등을 통해 자연적으로 배출되는데, 개인별 육체활동의 정도와 기후에 따라 차이가 있겠으나 보통 성인의 경우 하루 5g 정도의 소금이 소모된다고 합니다.

이러한 염분이 부족하면 단기적으로는 소화액의 분비 부족으로 식욕이 감퇴하고, 장기적으로는 전신 무력·권태·피로감·정신불안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심하면 생명마저 위태로워지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II. 짠 음식이 몸에 해로운 이유

소금을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혈액 내의 삼투압이 증가해서 혈관과 기타 장기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짠 음식을 많이 먹어 나트륨이 체내에 많은 양을 차지하게 되면 몸에 해로운 이유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 세포의 수분이 혈관으로 빠져나와 혈액량이 증가하고 혈압이 상승합니다.
  • 신장의 모세혈관이 망가지면서 신장에서의 나트륨 배설을 막아 신장 질환의 원인이 됩니다.
  • 지나친 염분이 함유된 음식은 위 점막을 자극해 위염을 유발합니다.
  • 식욕중추 호르몬을 자극하여 음식을 더 많이 먹게 됩니다.
  • 짠 음식은 단 음식을 먹고 싶다는 욕구를 증가시킨다고 합니다.
  • 삼투압 현상으로 몸에서 더 많은 물을 요구하게 됩니다.

 

III. 짠 음식을 먹으면 얻을 수 있는 질환들

 

1. 고혈압

혈액의 양이 급격히 증가하고 혈관이 팽팽하게 부풀어 올라 혈압이 상승하게 되어 고혈압을 유발합니다. 이때 팽창한 혈관은 작은 상처에도 터지기 쉬워 뇌졸중, 심장발작, 심근경색 등의 질병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고혈압은 심장혈관 및 뇌혈관의 동맥 경화를 촉진함으로써 심장병과 뇌졸중으로 인한 사망률을 증가시킵니다.

 

2. 골다공증

염분을 과다 섭취하여 체내 나트륨 농도가 높아지면 인체는 소변을 통해 나트륨을 방출시키려고 하는데, 이때 칼슘까지 함께 빠져나가 뼈가 약해지면서 골다공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3. 기관지 천식의 악화

나트륨은 기관지 벽의 체액을 늘리기 때문에 기관지를 좁혀 기관지 천식 증상을 악화시킵니다.

추천글   [24절기] 양력 8월의 절기 : 입추(立秋)와 처서(處暑)

미국 시러큐스대학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외식을 많이 하는 아이들은 집밥을 많이 먹는 아이들보다 천식에 걸릴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4. 신장병

신장은 나트륨과 수분을 조절하는 기능을 하는 기관으로, 지나친 나트륨 섭취는 신장의 부담을 가중시켜 신장 기능을 약화시킬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요로결석이 생기거나 만성 신부전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5. 위암

염분을 많이 섭취할수록 위암 발병 위험도가 2~5배 정도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염분이 만성적으로 위 점막을 자극하면 위의 보호막이 파괴되고 위염이 발생합니다. 이런 상태는 위암이 생기기 좋은 환경을 만들고 발암 물질의 작용을 쉽게 합니다.

 

 

IV. 나트륨 섭취를 줄이는 습관

 

1. 소금 대신 천연 조미료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리할 때 소금 대신 멸치 가루·다시마 가루·들깨 가루 등 천연 조미료를 사용하여 간을 맞추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즉, 음식을 먹을 때 뿐만 아니라 요리를 할 때에도 소금에 손을 대지 않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2. 나트륨이 적은 음식을 선택하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식품을 구입할 때 영양표시에 있는 나트륨의 양을 확인하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외식을 할 때도 나트륨 함량을 꼼꼼히 살펴서 먹고, '싱겁게 해 주세요'라고 요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공식품보다는 자연식품을 먹는 습관도 나트륨을 적게 섭취하는 방법 중의 하나입니다.

 

3. 국물과 소스 종류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국물은 염분이 높은 음식이므로 가급적 찌개보다는 국으로, 국보다는 숭늉으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케첩과 머스터드 등의 소스 종류는 다른 음식보다 나트륨 함량이 높으므로 적은 양을 섭취하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4. 신선한 채소와 우유를 섭취하는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신선한 채소, 과일, 우유 등은 나트륨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것을 도와주므로 많이 드시는 게 좋습니다.

 

5. 염분은 한 가지 음식에만 넣어서 조리하는 방법도 좋습니다.

모든 음식이 싱거워 식사하는데 어려움이 있다면, 한 가지 음식에만 허용된 양의 염분을 넣어 섭취하는 방법도 좋습니다. 또는 양념장을 만들어 두었다가 염분이 없는 음식을 찍어 먹는 방법도 좋습니다.

추천글   눈의 색깔로 알아보는 질병과 건강상태

 

 

※ 함께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