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렌트와 자동차 리스의 차이점, 장단점 비교 정리. 내게 맞는 방법은?

차량을 소유하는 가장 대표적은 방법은 역시 구입이겠지만 요즘들어 소유보다는 임대해서 사용하는 경우가 크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전동 자전거와 전동 킥보드와 같은 퍼스널 이동수단 역시 가격과 보관의 어려움 탓으로 비싼 이용요금에도 불구하고 공유 모빌리티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급격히 늘고 있듯이, 차량도 소유보다는 공유의 시대로 접어들 것이라 미래학자들은 십년 전부터 주장해온 것 또한 사실입니다.

오늘은 차량을 소유하는 다른 방법인 장기렌트와 자동차 리스의 특징과 차이점에 대해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장기렌터카 vs 자동차 리스 무엇이 더 유리한가

대한민국에서 차량은 동산이 아니라 부동산이라는 말이 있을 만큼, 차량은 구입 가격이 비싸고, 꾸준한 관리 비용이 소모되며, 금융 담보로 설정되어 대출까지 받을 수 있는 '자산'입니다.

실제로 소비자리서치 전문기관 컨슈머인사이트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국내 소비자의 국산 신차 평균 구입가격이 2022년 4075만원으로 2020년(3379만원)에 비해 무려 20.6%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더불어 최근 환경보호 이슈와 기름값 이상으로 인해 인기를 얻고 있는 전기차의 경우 내연기관차에 비해 미국은 평균 1436만원, 국산은 정부보조금을 받았을 때에도 1500만원 정도 더 비싸기까지 합니다. 

이렇게 비싸게 구입한 '자산'은 또 필수적으로 꼼꼼히 관리를 해줘야 합니다. 어떨때는 구입비보다 더 큰 부담이 보험료와 각종 소모품의 교체, 보충 등 차량 관리에 들어가는 정신적・물질적 비용이라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그래서인지 요즘은 한번에 큰 비용을 들여 구매를 하는 것보다 차량을 대여해서 이용하는 소비자가 크게 늘고있습니다.

아직 전기 자전거와 전동 스쿠터와 같은 공유 퍼스널 모빌리티만큼 카셰어링 서비스가 확산되지 않은 시점에서 차량을 소유할 수 있는 가장 편리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는 장기렌트와 자동차 리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미 많은 분들이 각각의 특징과 장단점을 알고 계시겠지만, 각각의 내용을 표로 비교할 수 있게 정리해 보았습니다. 더불어 나에게는 어떤 방식이 맞는 방법인지도 한번 찾아보겠습니다.

 

 

I. 장기렌트 & 리스 : 항목별 특징 정리

장기렌트는 '신차 장기렌트'와 '중고차 장기렌트'로 구분됩니다. 여기서는 리스와의 비교를 위해 '신차 장기렌트'를 기준으로 정리하였습니다.

추천글   11월의 기념일 정보 총정리 (빼빼로데이부터 한우데이까지 유래와 날짜)

 

1. 정의

  • 장기렌트 : 렌트 업체가 소유한 차량을 고객이 원하는 기간 동안 이용료를 받고 장기간 대여하는 방식
  • 리스 : 금융회사가 자사의 명의로 구입한 차량을 고객이 일정기간 대여하고 비용을 지불하는 방식

 

2. 항목별 차이점

렌트와 리스는 매달 이용료를 납입해야 한다는 공통점을 제외하면 모든 항목에서 약간은 차이가 있습니다.

각 항목별 차이점을 표로 정리하였습니다.

구분 장기렌트 리스
자동차 명의자 렌트카 회사 리스사 (금융리스의 경우 개인)
상품 특성 임대상품 대출상품
번호판 특징 하, 허, 호 등 렌터카 번호판 사용 일반번호
월 소요비용 월 대여료 월 이용료 + 자동차 보험료
초기 부담비용 보증보험 이용 시 초기자금 불필요 (보증보험 수수료 있음) 있음 (보증금 10% 이상)
자동차 보험료

업체별 요율 적용
운전자 보험료 내지 않음
운전자 보험 경력 인정 안됨

고객이 가입한 보험료율 적용 (운전자 보험경력 유지, 사고 시 요율 할증 등)
단, 개인 소유 자산으로 간주되지는 않으므로 국민연금과 건강보험이 오르지는 않습니다.

세금 납부 인수 시 취등록세 제외 세금 없음 인수 시 취등록세 제외 세금 없음
비용처리  (세제혜택)

세금계산서로 비용 인식
렌트비 전액 비용처리

계산서로 비용 인식
리스비 전액 비용처리 (사업자 세금계산서 발급, 경비 처리 및 부가세 환급 등)

자산인정

자산인정 되지 않음
채무승계 되지 않음

자산인정 되지 않음
채무승계 됨

차량 정비 등 관리 렌터카 회사 담당

금융회사 (불포함 가능)

사고발생 시 처리 사고처리 대행

계약자 직접 처리

취급차종 운전자에 따라 제한 있음

전차종 가능

LPG 차량 가능여부 가능 불가능
연간 운행거리 제한 무제한 가능 약정거리 운행 (초과 시 추가 비용 발생)
계약 만기 시 선택옵션 인수 / 재렌탈 / 반납 중 선택 인수 / 재리스 / 반납 즁 선택
중도해지 시 중도 해지 위약금 있음 중도 해지 위약금 있음

 

1) 명의에 따른 차이

장기렌터카는 우리가 제주도에서 빌려쓰는 렌터카와 동일한 차량을 장기 계약으로 임대한 차량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따라서 렌터카 회사의 소유로 자동차 보험료와 세금 등을 납부하는 주체도 렌터카 회사가 됩니다. 반면에 리스는 개인 소유의 차량으로 간주되어 제 비용을 본인이 납부해야 합니다. 따라서 해당 리스기간 역시 운전자의 보험경력으로 인정받으며, 보험 가입 시 세부항목을 변경하여 보험료를 조정할 수도 있습니다. 

추천글   2024년 7월 이마트24 (emart24) 편의점 행사 정리

개인 소유의 차량으로 간주되지만 반면에 개인 자산에 포함되지는 않으므로 리스로 차량을 소유하였다 하더라도 국민연금 보험료나 건강보험료가 상승하지는 않습니다.

 

2) 상품에 따른 신용도 변화 여부

렌터카는 단순히 차량을 임대해 사용하는 것이므로 운전자의 신용도에 미치는 영향이 거의 없습니다. 좋은 차를 렌트한다고 해서 신용도가 상승하지도,하락하지도 않는다는 말입니다.

반면에 리스는 금융사와의 계약을 통해 차량을 빌려쓰는 형태이므로 계약 금액만큼 대여자의 채무로 계산됩니다. 즉 1억 원의 차량을 리스하는 것은 1억 원의 채무가 발생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채무 발생이 바로 신용도에 영향을 주지는 않지만 만약 월 리스료의 납입이 연체된다거나 하는 경우가 발생하면 신용도는 즉시 하락될 수 있습니다.

 

 

II. 장기렌트 vs 리스 : 장단점 비교

장기렌트_카스페이스 장기렌터카
사진 : 카스페이스 장기렌터카

그럼 위 표를 기준으로 장기렌트와 리스의 장단점을 각각 표로 비교해 보겠습니다.

 

1. 장기렌트 장단점

구분 항목 내용
장점 취등록세 면제 차량 구입시 차량 가액에 따라 납부해야할 취등록세가 없습니다.
비용 절감 자동차보험료, 연간 자동차세, 그리고 각종 소모품 교환이나 차량 정비에 소모되는 비용이 추가로 발생하지 않습니다.
신용도 영향 개인은 렌터카 회사와의 계약으로 차량을 임대해 사용하는 것이므로 신용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사고처리 사고 발생 시 사고 처리를 렌터카 회사에서 대행 처리합니다. 운전자는 일정 금액의 면책금 (국산차 기준 약 30만원 정도)을 지불하면 자차 수리를 포함한 모든 사고 처리 비용을 면제 받습니다. 단 이는 일부 파손일 경우이고 폐차에 이르는 전손의 경우는 업체별 별도 기준을 적용받습니다.
차량 관리 연간 자동차 검사, 각종 오일류와 벨트류 등 소모품 교환, 정기 점검 등 일반적인 차량 관리를 렌터카에서 대행해줍니다.
단점 계약 연령 제한 단기렌트와 달리 장기렌트는 최소 만 26세 이상일 경우 계약 체결이 가능합니다.
최초 상태 유지 의무 차량 반납 시 최초 인수 상태 그대로 반납해야 합니다.
중도 해지 수수료 계약 만기 전 계약 종료를 원할 경우 위약금이 발생합니다. 위약금의 규모는 상황에 따라 차이가 있으므로 미리 계약서를 꼼꼼히 살피시기 바랍니다.
번호판 '하, 허, 호'를 사용하는 렌터카 번호판을 사용하므로 차량이 렌터카임을 누구나 알 수 있습니다.
추천글   겨울철 차량관리 체크리스트 6가지!

 

2. 자동차 리스 장단점

구분 항목 내용
장점 취등록세 면제 차량 구입시 차량 가액에 따라 납부해야할 취등록세가 없습니다.
비용 처리 개인사업자 및 법인의 경우 연간 1천만 원까지 비용 처리가 가능합니다.
일반 번호판 사용 개인 구입 차량과 동일한 일반 번호판을 사용합니다.
보험 경력 인정 차량 리스 기간을 개인 보험 경력으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무사고로 잘 운행하셨다면 추후 자동차 보험 할인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점 신용도 영향 리스 계약과 함께 차량 가액이 본인의 채무로 설정됩니다. 이는 추후 부동산 구매 등으로 다른 대출이 발생할 경우 기존 대출로 인식이 됩니다. 따라서 신용대출 금액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주행거리 제한 리스는 최초 계약 시 보통 '3만 Km' 정도의 연간 운행 거리를 설정합니다. 이를 초과할 경우 추가 비용이 발생합니다. 통상 1Km 초과시마다 100원 정도입니다.
중도 해지 수수료 계약 만기 전 계약 종료를 원할 경우 위약금이 발생합니다. 위약금의 규모는 상황에 따라 차이가 있으므로 미리 계약서를 꼼꼼히 살피시기 바랍니다.

 

 

III. 내게 맞는 상품은?

자동차리스_에스오토리스
사진 : 에스오토리스

1. 장기렌트가 유리한 경우

  • 운행거리 제한이 없으므로 장거리 운전이 많은 운전자
  • 결혼 비용, 부동산 구매 등으로 인한 추가 대출 발생 가능성이 있는 운전자
  • 나이가 어리거나 자동차 사고 이력 등으로 보험 가입 시 불리한 운전자
  • 연료비, 정숙성 등을 이유로 LPG 차량을 운행하고자 하는 운전자

 

2. 자동차 리스가 유리한 경우

  • 렌터카 번호가 아닌 일반번호를 쓰고싶은 운전자
  • 연간 주행거리가 짧은 운전자
  • 무사고 경력이 길어서 자동차 보험 개인 명의 가입 시 보험료가 낮게 책정되는 운전자

 

 

※ 함께 읽어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