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리 오션과 여왕들 (Caribbean Queen • European Queen • African Queen)

1984년은 참 큰 일들이 많았습니다. L.A 올림픽이 열렸지만 소련을 비롯한 사회주의 국가들의 보이콧으로 반쪽짜리에 그쳤었고, 터미네이터의 시리즈 첫 작품이 개봉된 해이기도 하였으며, 마이클 잭슨이 스릴러 앨범을 들고 나온 해이기도 합니다.

영국 출신의 흑인 가수 빌리 오션(Billy Ocean)은, 마이클 잭슨이 신기록을 써 내려가던 1984년 9월 자신의 다섯 번째 정규 앨범 Suddenly를 발표하였습니다.
그리고 이 앨범은 미국에서 더블 플래티넘을 달성하면서, 영국 차트에서만 거론되던 국내용 스타 빌리 오션을 글로벌 스타로 발돋움시켰습니다.
특히 타이틀곡 Suddenly는 유독 우리나라에서도 오랜 기간 사랑을 받았습니다.

오늘은 1970년대 후반부터 1980년대를 풍미한 팝가수 빌리 오션과 그의 글로벌 히트 넘버 '캐러비안 퀸 Caribbean Queen'에 대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Billy Ocean
Billy Ocean

 

 

I. 빌리 오션 • Billy Ocean

빌리 오션은 1950년 카리브해의 섬나라 트리니다드 토바고에서 태어난 영국 가수입니다.

빌리 오션이 태어날 당시, 트리니다드 토바고는 아직 영국의 식민지였습니다. 빌리 오션의 부모님은 빌리 오션이 10살 때인 1960년, 런던으로 이사를 하였는데, 그로부터 2년 후인 1962년 트리니다드 토바고는 영국 연방의 자치국으로 완전히 독립을 하였고 1976년 영국 연방 내의 공화국이 되었습니다.

빌리 오션의 본명은 '레슬리 세바스찬 찰스 Leslie Sebastian Charles'로 아버지인 '하인스리 찰스 Hainsley Charles'는 음악가였습니다.
부모님의 영향으로 어릴 적부터 음악을 쉽게 접하게 된 그는 십 대 때부터 재단사로 일하면서 런던의 클럽에서 정기적으로 노래를 부르며 음악활동을 시작하였습니다.

billy ocean 빌리오션1976년 빌리 오션은 그의 첫 번째 싱글 곡인 Love Really Hurts Without You를 발매하였습니다. 이 곡은 셔플 리듬의 신나는 댄스곡으로 영국 싱글 차트 2위, 빌보드 핫 100 차트 22위에 오르며 그의 이름을 알렸습니다.
그러나 그후, 빌리 오션은 1976년 Billy Ocean, 1980년 City Limit, 1981년 Nights (Feel Like Getting Down), 1982년 Inner Feelings 등 4개의 앨범을 발표하였는데 그 어느 것도 차트에 이름을 올리지는 못했습니다.
그리고, 1984년 빌리 오션의 다섯 번째 정규앨범 Suddenly가 발매되었습니다.

추천글   시뮬레이션 다중우주론의 산물, 13층과 매트릭스

이 앨범의 첫 번째 싱글곡인 Caribbean Queen (No More Love on the Run)이 대성공을 거두면서, 빌리 오션은 국제적인 가수로 이름을 얻게 됩니다.

캐러비안 퀸은 1984년 빌보드 핫 100과 핫 블랙 싱글 차트에서 1위를 차지하였고, 앨범 Suddenly는 빌보드 200과 영국 앨범 차트에서 9위에 올랐습니다.

빌리 오션의 인기는 이후 1987년까지 이어지지만 1989년 이후 인기를 얻은 신곡은 더 이상 나오지 않았습니다.

1989년 암으로 어머니를 잃고 채식주의자가 된 빌리 오션은 오랜 시간 활동을 하지 않다가 2007년, 15년 만에 영국 투어를 시작하면서 음악활동을 재개하였고, 이후 꾸준히 새로운 앨범을 발표하고 공연 투어를 진행하고 있으며 2020년 One World라는 새로운 앨범을 발표하기도 하였습니다.

빌리 오션은 2020년까지 모두 11개의 스튜디오 앨범을 발표하였고, 2020년 음악에 대한 공로를 인정받아 대영제국 훈장(Member of the Order of the British Empire, MBE)을 받았습니다.

아래 링크는 빌리 오션의 공식 홈페이지입니다. 주요 공연 일정 등의 뉴스와 함께 VIDEOS 메뉴에 초창기부터 80년대 전성기 이후까지 모두 36개의 뮤직비디오를 제공하고 있으니 방문을 권합니다.

 

II. Caribbean Queen • European Queen • African Queen

 

Caribbean Queen (No More Love on the Run)은 빌리 오션의 다섯 번째 앨범의 첫 번째 싱글곡입니다.
빌리 오션과 키스 다이아몬드가 공동으로 작사·작곡한 곡으로 강렬한 리듬의 포스트 디스코 장르라고 설명되어 있습니다.

이 곡은 빌보드 핫 100 차트 및 빌보드 블랙 싱글 차트에서 1위를 차지하였고, 영국 싱글 차트에서는 6위를 차지하였습니다. 또한 1986년 ASCAP(작곡가·작가·출판인협회)가 주최하는 팝 뮤직 어워즈에서 가장 많이 연주된 곡으로 선정되었고, 1985년 그래미 최우수 R&B곡의 후보로 올랐으며, 최우수 남성 R&B 보컬 퍼포먼스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추천글   똥의 인문학 - 생태와 순환의 감각을 깨우다

Caribbean Queen (No More Love on the Run)은 1984년 8월 11일 자 차트에 85위로 처음 빌보드 핫 100에 진입하였는데 10주 후 1위에 올랐으며 이어 2주 연속 차트 1위를 차지하였고, 최종적으로 26주 동안 차트에 머물렀습니다.

 

이 노래는 특이하게도 세 가지 버전으로 녹음이 진행되었습니다.
지역에 따라 미국에서는 Caribbean Queen (No More Love on the Run), 유럽에서는 European Queen (No More Love on the Run) 그리고 아프리카 지역을 위해 African Queen (No More Love on the Run)으로 가사와 제목의 지역부분만 다르게 녹음하였습니다.

지역에 특화되어 녹음된 곡들인 European Queen (No More Love on the Run)은 서독에서 2위, 스위스에서 3위를 기록하였고, African Queen은 남아프리카 공화국에서 7위까지 올랐습니다.

 

BILLY OCEAN – European queen (in Germany Cologne) (1984)

 

BILLY OCEAN – African queen(No more love on the run) (1984)

 

III. Discography

빌리 오션의 공식 홈페이지에 공식 영상들이 링크되어 있으니 여기서는 공연 영상 위주로 링크하였습니다.

 

Billy Ocean – Caribbean Queen (1984)

 

Billy Ocean – Loverboy (35 years Later, Max Proms 2019)

 

Billy Ocean – Suddenly (Acoustic, 2009)

 

※ 함께 들으면 좋은 노래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