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Funny Valentine 마이 퍼니 밸런타인. 쳇 베이커 그리고 Babes in Arms

어느 나라에서든 재즈 좀 한다는 가수가 방송에서나 공연에서 꼭 한 번은 부르는 재즈 명곡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 곡은 어느 나라에서든 꽤 이름 있는 트럼페터, 색소포니스트들이 한 번은 연주하는 재즈 넘버이기도 합니다.

어떻게 편곡하느냐에 따라 한없이 세련된 쿨 재즈 발라드가 되기도 하고, 흥겨운 스윙 넘버가 되기도 한 이곡은 1937년 초연된 이후 1300개가 넘는 커버 버전이 출반 될 정도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오늘은 재즈 명곡 '마이 퍼니 밸런타인 My Funny Valentine'과 쿨 재즈의 대표주자 'Chet Baker 쳇 베이커'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Babes in Arms, 1937(My Funny Valentine이 주제가로 사용된 작품)
Babes in Arms OST

 

I. Babes in Arms, 1937

My Funny Valentine은 원래 1937년 초연한 미국의 코미디 뮤지컬 Babes in Arms의 삽입곡으로 만들어진 노래입니다.

Babes in Arms은 '리처드 로저스 Richard Rodgers'와 '로렌츠 하트 Lorenz Hart'가 각본을 쓴 작품으로, OST 앨범에는 모두 16곡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이 모든 노래들의 작곡은 리처드 로저스가, 그리고 작사는 로렌츠 하트가 작업하였습니다.

1930년대의 로드아일랜드에 위치한 시포트 Seaport, 부모가 악극단으로 돈을 벌기 위해 5개월 동안 집을 떠난 사이 마을의 보안관에 의해 농장(The Work Farm)으로 보내지는 것을 피하기 위해 스스로를 부양할 다른 방법(Babes in Arms)으로 쇼를 벌이는 청소년들의 이야기를 그린 뮤지컬입니다.

1939년, 이 뮤지컬을 바탕으로 동명의 영화가 만들어졌습니다.
'미키 루니'와 '주디 갈란드'가 출연한 이 영화는 구성과 큰 틀의 줄거리는 원작을 그대로 가져왔지만 브로드웨이 대본을 할리우드의 필요에 따라 대폭 수정, 재구성하면서 다시 작업했습니다.
그 과정에서 뮤지컬에 등장하는 리처드 로저스와 로렌츠 하트의 노래들은 거의 모두 사용되지 않았습니다.

오리지널 브로드웨이 뮤지컬에는 마이 퍼니 밸런타인 외에도 타이틀곡인 Where of When, The Lady is a Tramp, Johnny One Note, I wish I wer I in Love Again 등의 스탠더드 팝 넘버들이 있습니다.

추천글   시대정신에 공헌한 책에 관한 이해 : 책의 정신 by 강창래

 

 

II. My Funny Valentine from Babes in Arms (1937)

My Funny Valentine은 앞서 말한 바와 같이 Babes in Arms의 삽입곡 중에서 가장 유명한 곡입니다.

Babes in Arms에서 밋지 그린이 연기하는 여자 주인공 '빌리 스미스 Billie Smith'가 '레이 헤더턴'이 연기하는 남자 주인공인 '밸런타인 발 라마르 Valentine 'Val' Lamar'에게 불러주는 노래입니다.

즉 이 노래의 제목과 가사에 나오는 Valentine은 연인이라는 단어의 원래 뜻과 함께 남자 주인공의 이름을 같이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My Funny Valentine을 처음 부른 가수 Mitzi Green 밋지 그린 (1920.10.22 ~ 1969.05.24)
Mitzi Green 밋지 그린 (1920.10.22 ~ 1969.05.24)

Mitzi Green 밋지 그린 (1920.10.22 ~ 1969.05.24)

Babes in Arms의 삽입곡 My Funny Valentine을 처음 공연한 가수가 바로 당시 10대 스타 밋지 그린입니다. 밋지 그린은 영화, 텔레비전뿐만 아니라 뮤지컬에도 다수 참여한 아역 출신 배우로서, 3살 때 부모님의 공연에 출연하기 시작하였고, 1930년대 초 '톰 소여와 허클베리핀의 모험' 등을 포함한 다수의 인기 있는 영화에 출연하면서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마이 퍼니 밸런타인은 처음 밋지 그린의 목소리로 발매된 후, 현재까지 600명 이상의 아티스트가 1300개 이상의 앨범에 수록할 정도로 재즈 명곡의 자리에 올랐습니다.

그중 대표적인 가수가 바로 쳇 베이커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My Funny Valentine을 연주한 Chet Baker 쳇 베이커 (1929.12.23 ~ 1988.05.13)
Chet Baker 쳇 베이커 (1929.12.23 ~ 1988.05.13)

Chet Baker 쳇 베이커 (1929.12.23 ~ 1988.05.13)

쳇 베이커 Chet Baker의 곡으로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지만, 사실 이 곡 때문에 쳇 베이커가 유명하게 되었다고 하는게 맞을 것 같습니다.

쳇 베이커는 '게리 멀리건 쿼텟'에 있을 때 이 곡을 처음 듣고 완전히 반해버렸다고 합니다.

'아름다운 주제를 세련되게 표현하고, 우아하게 연결되는 프레이즈까지, 뮤지션으로서 본인이 이루고자 했던 모든 것을 담고 있다'라고 느꼈다고 합니다.

쳇 베이커가 이 곡을 부른 것은 1954년이었는데, 그전에 이미 프랭크 시나트라, 매리 마틴 등 10명 이상이 커버할 정도로 인기가 있던 곡이었으니, 이 노래가 쳇 베이커의 덕을 본 것은 아닌 것 같습니다.

사실 쳇 베이커의 반항적인 분위기와 잘생긴 백인 트럼페터로서의 이미지와 이 곡의 세련되고 쿨한 느낌이 잘 어울려 크게 인기를 얻은 것이지, 쳇 베이커가 유난히 노래를 잘 불렀다던가 연주가 뛰어난 것은 아닌 것 같기도 합니다.

추천글   I just Called to Say I Love You by Stevie Wonder (from The Woman in Red)

이 노래는 1945년 '할 맥킨타이어 Hal McIntyre'가 연주하고 '루스 게일러 Ruth Gaylor'가 부른 버전으로 처음 차트에 올랐습니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1937년 초연된 후 영어로 500곡 이상이 커버되었고, 크로아티아어, 체코어, 네덜란드어, 프랑스어, 마오리어로도 번안되어 출반 되었고, 연주곡으로도 700개가 넘는 앨범이 발매될 정도로 글로벌한 인기를 얻은 노래입니다.

 

My funny valentine. Sweet comic valentine
You make me smile with my heart
Your looks are laughable, Unphotographable
Yet you're my favorite work of art

Is your figure less than Greek. Is your mouth a little weak
When you open it to speak are you smart?
But don't change a hair for me Not if you care for me
Stay, little valentine, stay
Each day is Valentine's Day

나의 명랑한 밸런타인이여. 나의 귀엽고 깜찍한 밸런타인이여,
그대는 내 마음을 미소 짓게 하는군요.
그대의 외모는 우스꽝스러워서 사진을 찍기에는 어울리지 않아요.
하지만 그대는 내가 좋아하는 예술품이지요.

그대의 용모는 그리스 조각보다 못 생겼고, 입 언저리도 이상해요.
그대가 말하는 방법은 세련되지는 못해요.
그렇지만 나를 위해 머리카락 한 개도 바꾸어서는 안 되지요.
나를 사랑하고 있다면 그대로의 귀여운 밸런타인으로 있어 주오.

 

III. Various Versions

꽤 의미 있는 곡들 몇 개를 추려보았습니다.

먼저 1937년 밋지 그린에 의해 초연된 버전입니다.

My Funny Valentine 1st Live Performance by Mitzi Green (April 14, 1937)

 

한국의 재즈 색소포니스트 이정식이 연주한 스윙 버전의 곡입니다.

이정식 쿼텟 – My Funny Valentine (Feb 15, 2017)

 

1937년 초연된 뮤지컬의 연주곡 버전입니다.

First release by Fairchild and Carroll and Their Orchestra (1937)

 

쳇 베이커가 연주하고 보컬도 부른 버전입니다.

Chet Baker – My Funny Valentine

 

추천글   중세를 오해하는 현대인에게 : 중세를 설명하는 38개 에피소드

개인적으로 가장 좋아하는 프랭크 시나트라의 곡입니다. 감미로운 가사와 가장 잘 어울리는 목소리인 것 같습니다.

Frank Sinatra – My Funny Valentine

 

가장 최근에 커버된 J.J. 골드먼의 피아노 연주곡 버전입니다.

J.J Goldman – My Funny Valentine (Feb 11, 2022)

 

 

※ 함께 들으면 좋은 노래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