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북 단축키 : 파일관리, 문서입력, 캡처 등 윈도우와 비교 정리

화면 터치라는 직관적인 입력방식 만으로 모든 것을 제어할 수 있는 태블릿과 스마트폰과는 달리 데스크톱과 노트북 컴퓨터는 마우스나 터치패드가 있지만 키보드를 통한 입력과 제어가 큰 부분을 차지합니다.

오늘은 QWERTY 방식의 문자 입력 외 Tab, Caps Lock, Shift, Fn, Control, Option 그리고 Command키와 문자 키의 조합만으로 빠르고 편리하게 기기를 제어할 수 있는 맥북의 단축키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모든 단축키는 기능설명의 번거로움을 피하고, 빠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윈도우용 단축키와 맥북의 단축키를 비교 정리 하였습니다. 또한 마우스나 터치패드와의 조합을 통한 사용은 제외하였습니다.

그럼 분야별로 정리표를 살펴보겠습니다.

 

mac_book_keyboard

 

I. Mac의 고유 키와 Window 비교

맥을 처음 사용하면 가장 헛갈리기 쉬운 대표적인 키 패드입니다.

펑션키 Fn, 콘트롤 Control, 옵션 Option, 코맨드 Command 키와 유사한 윈도우의 키버튼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아래 버튼들은 주로 다른 키패드와의 조합으로 복사, 이동 등 다양한 기능을 구현합니다.

1 고유키

 

 

II. 응용 프로그램

문서, 음악, 인터넷 등 다양한 응용 프로그램에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단축키들입니다.

2 응용프로그램

 

III. 파일 및 폴더 관리 : 복사, 붙이기, 이동하기, 삭제 등

윈도우의 탐색기와 유사한 프로그램인 Finder 등 파일이나 폴더 관리에서 적용되는 단축키들입니다.

3 파일 폴더 관리

 

 

IV. 문장 입력 : 커서 이동, 삭제, 받아쓰기, 한자 및 특수문자 입력 등

Pages, Keynote 등 오피스 프로그램 그리고 인터넷 창에서 문장을 입력할 때와 같이 문서 작성에 적용되는 단축키들입니다.

4 문서입력

 

 

V. 화면 캡처

윈도우에서 화면캡처가 기본 제공되듯, 맥에서도 당연히 다양한 옵션으로 화면캡쳐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래 단축키를 잘 살펴보시고 상황에 맞춰 편리하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추천글   맥북, 아이폰, 안드로이드, 윈도우 OS는 최신판으로 유지해야 하는가?

5 캡처

 

 

이상과 같이 맥북을 사용할 때 윈도우와 달라 헛갈리기 쉬운 몇가지 단축키를 상황별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위의 표에 빠진 더 많은 단축키들도 있고, 응용 프로그램에 최적화된 전용 단축키들도 많습니다.

특히 맥북은 훌륭한 터치패드로 인해 마우스를 쓰지않는 경우가 매우 많습니다. 이 경우 단축키를 잘 알고 있는 것은 업무 효율에 상당히 큰 도움이 됩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함께 읽어보면 좋은 글